들려주세요! 지역먹거리(로컬푸드) 이야기
2020.04.08 09:34:35   식품산업정책관  

  (이야기 #1) 차별없는 먹거리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모인 대전 유성구 ‘열린부뚜막협동조합’은 ‘17년도부터 ‘로컬푸드 행복도시락’ 사업을 시작하여 로컬푸드로 만든 건강한 도시락을 지역 치매안심센터와 연계해 치매 어르신들에게 배달하고 있다.

 ❍ 로컬푸드 도시락을 나눔으로써 지역 어르신들의 영양과 안부를 함께 챙기는 사회적 돌봄을 실현하는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이야기 #2) ‘공심채농업회사법인’은 제주도에 ‘아열대채소 농장’을 ‘18년 개설하였다. 지역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연계해 다문화 여성들과 함께 바질, 공심채 등 다양한 아열대 채소를 재배하고, 조리법을 만들어 친환경 학교급식 납품에도 성공했다.

 ❍ 기후변화로 인해 아열대화되어 가는 제주도에 맞는 새로운 로컬푸드를 발굴하고, 다문화여성의 사회적응도 돕는 효과를 거뒀다.
  이처럼 지역사회에서 묵묵히 이루어지고 있는 먹거리와 관련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들을 찾아내 이를 적극 육성하고 확산하기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는 ‘19년부터 ‘로컬푸드 기반 사회적 모델 발굴‧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작년에는 우수(직접)활동, 신규사업모델, 시민활동지원 등 3개 분야에서 총 18개 사회적 조직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지원하였다.

      * 참고2 : ‘19년도 로컬푸드 기반 사회적모델 우수사례 요약

  올해 2회째를 맞는 ‘로컬푸드 기반 사회적모델 발굴‧지원사업’의 신청은 오는 4.29일까지 로컬푸드·직거래종합정보시스템인 ‘바로정보’(www.baroinfo.com)를 통해 가능하며,

 ❍ 이후 1차 서류평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5월 말에 최종 지원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로컬푸드, 지역 푸드플랜과 관련된 사회적 활동(사업)을 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사회적농장, 사회적경제조직, 시민사회 단체 등이 참가할 수 있다.

구 분

예 시

생산·유통·소비

사회적 농업, 도시 농업, CSA, 로컬푸드 신규 유통채널 개발,
로컬푸드 공급·소비체계 확산, 소비자교류 프로그램 등

복지·건강

독거노인 대상 건강도시락·결식아동 대상 급식 서비스 등 취약계층 먹거리보장, 로컬푸드 건강식단 개발·체험, 바른 식생활 교육 등

환경

음식물쓰레기 감량 및 자원화 사업, 푸드마일리지 저감 활동,
비규격 농산물 상품화(업사이클링) 사업 등

기타

상기 분야 외에 로컬푸드 및 푸드플랜의 취지에 부합하는 활동의 경우 자유롭게 지원 가능

 

  우수사례로 선정된 사업자는 사업 규모 등을 고려하여 2~5천만 원 상당의 사업경비를 지원받으며,

 ❍ 해당 사업의 홍보와 전문가 상담(컨설팅) 등의 사업지원도 병행하여 지원받게 된다.

 ❍ 특히, 올해부터는 참여단체들 간 상호교류 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상호 벤치마킹이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사업 성과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신우식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장은 “상생(相生)이라는 공통의 가치를 지닌 로컬푸드와 사회적 농업이 만나면 그 효과는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라고 하며,

 ❍ “사회적 농업 정책의 핵심인 로컬푸드를 적극 육성하고 그 가치를 확산하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들려주세요! 지역먹거리(로컬푸드) 이야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