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 알림소식 > 보도자료

첨단 기술 융합을 통한 농업‧농촌의 4차 산업혁명, 본격적인 준비 착수
등록일 2017-04-20 13:00:00
페이스북 페이스북  트위터 트위터  싸이월드 싸이월드  구글 구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및 농촌진흥청(청장 정황근)은 4월 20일(목요일) 농촌진흥청(전북 전주)에서 ‘농식품 분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유관기관 연찬회’를 개최하였다.
연찬회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한국농수산대학교,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연구개발과 농업인 교육을 담당하는 주요기관 간부 50여명이 참석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하여 스마트 팜 등 핵심 분야의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신성장 동력 발굴과 농산업 전반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 및 산업화 지원 방안을 검토하였다.
김재수 장관은 농업농촌 분야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농정 패러다임의 전환과 함께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등 핵심 기술을 농업부문에 신속하게 도입적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차원의 4차 산업혁명 종합대책 마련(4월)에 따라 5월 중에 농업생산유통농촌바이오 등 농업농촌 분야 4차 산업혁명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하여 연찬회, 직원교육 등을 실시하여 농식품부 및 유관기관 내부에서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정책 방향을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있으며,
농식품부, 농진청, 산림청 및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협 등이 참여하는 ‘농식품 유관기관 4차 산업혁명 대응 TF’를 조직하여 세부적인 대책을 수립 중이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 로봇,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민간 기업이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과 미래 농식품 포럼’을 통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대책을 보완할 계획이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첨부파일  0420 (석간) 첨단 기술 융합을 통한 농업 농촌의 4차산업혁명, 본격적인 준비 착수.hwp 첨부파일 바로보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첨단 기술 융합을 통한 농업‧농촌의 4차 산업혁명, 본격적인 준비 착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양곡관리법 시행규칙 시행 앞두고 유통업체 대상 현장순회교육 실시
다음글 농관원, 로컬푸드 안전관리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