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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서비스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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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은 민원인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친근하고 신뢰받는 농림공직자가 되기 위해 다음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의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농림 민원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여 성실히 실천한 것을 다짐합니다.
  • 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은 농업의 체질강화와 경영안정 및 고품질 안전농식품 공급을 통해 지속가 능한 농업·도시와 상생하는 농촌 건설에 앞장서겠습니다.
  • 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은 국민 각계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여 정책수립과 집행 과정에 반영하며, 잘못된 제도와 관행은 과감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은 국민여러분이 고객이라는 사실을 깊이 인식하고 신속·정확하게 공정한 자세로 민원을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은 언제나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신청에서 처리까지 민원인에게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의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표준

  •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1. 01. 우리부를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위하여
      • 청사입구 안내동에 도우미를 배치 하여 우리 부를 방문하는 분들이 찾아 가고자 하는 사무실 위치와 호실 등을 정확하게 안내하겠습니다.
      • 청사 5동 1층 117호실에 “종합상담실”을 설치하여, 해당부서를 찾아 다니시는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 드리고, 민원상담이나 농업관련자료등을 one-stop 서비스로 제공하겠습니다.
      • 상담실 직원은 먼저 “어서 오십시오, 저는 상담실 직원○○○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인사를 드린 후, 찾아온 용무를 확인하여 담당직원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담당직원이 상담실로 와서 상담을 해 드리도록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각 층에는 층별 사무실 안내도를 게시하며, 각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이 부착된 좌석배치도,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부착하여 민원인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을 찾아온 민원인에게는 친절하게 앉을 자리를 권하고 “어서 오십시오, 저는 ○○업무를 담당하는 ○○○입니다.” 라고 먼저 인사를 드린 후 찾아온 용무를 확인하겠습니다.
      • 민원인의 방문사유에 대해서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경청하여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상담이 끝나면 사무실 입구까지 배웅해 드리겠습니다.
    2. 02. 전화로 민원을 처리하고자 하는 민원인을 위하여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겠으며, 항상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는 직원은 먼저 “안녕하십니까(감사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는 밝은 인사로 민원인께서 편안한 마음으로 통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과 통화 중에는 민원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중요부분에 대해서는 1회 이상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은 직원이 담당자가 아닐 때에는 민원인에게 담당자를 안내하고 같은 말씀을 반복하지 않도록 담당자에게 민원요지를 전한 후, 즉시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통화 중이거나 부재중인 경우에는 민원인의 성명, 전화번호, 민원요지를 메모하여 연락이 가능한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 신속한 회신이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끝인사와 함께 민원인이 먼저 수화기를 내려 놓은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리부 홈페이지 (http://www.mafra.go.kr) 『조직 및 직원안내도』 코너의 <조직도>란에 업무별 담당자 전화번호를 안내하여 찾으시는 담당자와의 전화상담에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3. 03. 문서로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
      • 문서로 접수된 민원에 대하여는 처리기한이 3일 미만인 단순민원은 담당과에서 접수 후 근무시간기준 10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처리기한이 14일을 초과하는 민원 및 타부서(기관) 협조 등으로 시간이 지연될 경우 반드시 중간처리 상황을 10일 이내에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회신은 관례 답습적인 회신문안을 지양하고 쉬운 용어를 사용하여, 간결한 표현으로 부모님에게 편지를 쓰는 마음으로 자세하게 회신하겠습니다.
      • 민원내용을 법령·제도 등으로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민원인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그 배경·취지·사유 등을 자세하게 회신해 드리겠습니다.
      • 자주 제기되는 민원은 우리부 홈페이지 민원광장 > 민원조회 및 신청 중 「자주묻는질문(FAQ)」에 게재하여, 유사사례에 대해서는 신속히 관련정보를 얻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 의견수렴 및 보상조치
    • 청사 안내동 농림축산식품부 안내대에 설문지를 비치하여 방문하신 민원인께서 제기하시는 농림행정에 대한 개선안, 불만사항 등을 상시적으로 수렴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후, 방문증을 반납할 때에 작성·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농림행정과 관련한 건의·진정·부조리 신고 등 각종 의견제출은 다음을 통해서도 제기하실 수 있습니다.
  • 건의·불만·부조리신고
    • 건의·불만사항 : 농림축산식품부 운영지원과
      * 주 소 : (339-012) 세종특별자치시 다솜2로 94(어진동) 정부세종청사
      * 전 화 : 국번없이 110
      * 팩 스 : 044) 868- 0846
    • 우리 부 홈페이지 (http://www.mafra.go.kr) 에도 다음과 같이 의견을 제출하거나 정보를 제공받으실 수 있는 다양한 창구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 국민소통
    국민소통
    방(코너)이름 기능 담당과 및 전화번호
    민원사무안내 민원사무에 대한 이용안내, 절차, 방법 등 소개 운영지원과 (044-201-1273)
    민원조회 및 신청 질의민원 등의 신청 및 민원사례(faq), 내 민원 조회 운영지원과 (044-201-1273)
    국민제안 각종 정책과 제도에 대한 제안의견 접수 운영지원과 (044-201-1274)
    신고센터 농림축산식품부, 소속기관 및 단체직원의 직무관련 부정비리 신고 감사담당관실 (044-201-1214)
    자유의견방 농업관련 정보나 의견을 자유롭게 게시 홍보담당관실 (044-201-1124)
  • 기타
    기타
    방(코너)이름 기능 담당과 및 전화번호
    정보공개 우리 부가 보유하고 있는 공개정보에 대한 공개요청 운영지원과 (044-201-1273)
    장관에게 바란다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게 직접 의견 제출 장관비서실 (044-201-1000)
    • 각 코너를 통해 주신 의견 및 질의에 대해서는 신속히 검토하여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반영하고,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보상 조치
    • 우리 부 직원의 잘못으로 민원인이 같은 민원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에는 잘못한 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여 드린 다음, 우리 농산물상품권(5,000원상당)으로 사례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인터넷을 통한 민원서비스를 받던 중 우리 부 홈페이지상의 잘못된 정보로 인한 피해, 처리담당자의 오류로 인한 피해, 기계적 오류로 인한 피해 등이 발생하여「온라인 민원피해 보상창구」로 신고하면 3일 이내에 그 조치상황을 통보해 드리고, 같은 사유로 2회 이상 신고해 주시면 우리 농산물상품권(5,000원 상당)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온라인 민원피해 보상창구 : 농림축산식품부 운영지원과(044-201-1273)
    • 민원해결을 위해 방문 또는 전화를 하셨을 때 우리 부 직원이 불친절한 경우, 이를 지적하여 주시면 해당직원에 대하여 서비스 친절교육을 시키고,3회 이상 지적된 직원은 인사상 불이익을 취하겠습니다.
      ※ 비방·감정 해소 등을 위한 방문 및 전화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의 각오와 당부사항
    • 우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 일동은 『농림 민원행정 서비스표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국민의 사랑과 신뢰 속에서 국민을 위한 농림공직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농림 민원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기본으로 더욱 더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민원인 여러분께서도 저희 농림축산식품부 직원들이 국가와 농업인, 유통종사자, 소비자를 위해 헌신하는 공직자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