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농업) 혁신밸리 조성(‘18~), 노지 스마트팜 실증연구 착수(’20~) 등 스마트농업 확산 기반 마련
혁신밸리 내 보육센터 수료생 첫 배출*(‘20.6월, 45명), 신규선발 확대(’19: 104명 → ‘20: 208) 등 스마트팜 청년인력 양성 *45명 중 38명은 창농, 4명은 농업법인 취업 등 농업분야 청년인력 유입 성과 ⇨ 4곳의 혁신밸리 조성 공사가 금년 중 순차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본격 가동 추진
(온라인 유통) 양파(‘20.5~), 마늘(’20.8~) 온라인 도매거래 시범 추진으로 농산물 비대면 유통혁신 가능성 확인*
* 양파·마늘의 온라인 거래물량이 32개 도매시장 물량과 비교시 3~4번째로 많은 수준
ㅇ 온라인 도매거래 방식 도입으로 유통 효율성 개선, 출하 선택권 확대 등 생산자와 소비자 후생 증가 기대 * (출하자) 양파 수취가 77원/kg 상승, (소비자) 구매가 62원 인하(추정) ⇨ 다양한 주체의 거래참여 부족, 소규모 거래시 물류비 부담, 농가 직접적 혜택 부족 등은 보완 과제
(온라인 수출) 온라인 상담회·판로개척 등 비대면 수출지원을 확대하여 코로나19 등에 따른 수출·유통 환경 변화에 신속히 대응
⇨ 중개인을 거치지 않는 직접 수출 비중이 낮고*, 오프라인 매장 수출 의존도가 높은 농식품 수출구조 개선 필요 *온라인 직수출 가능 농식품업체는 ‘19년 기준 10개(aT등록 수출업체 1,931개 중 0.05%)
2. 추진 계획
◇ (목표) 생산‧유통‧수출 등 농식품 전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 농업의 성장동력 확보
①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적기에 완공·가동하고, 청년농 본격 육성, 기술개발 및 데이터 수집·활용 촉진을 통해 스마트 농업 확산
② 온라인 도매거래 활성화, 물류체계 개선방안 마련 등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혁신 촉진
③ 해외 현지 온라인 유통 플랫폼 등을 통한 농식품 수출지원 강화
(스마트 농업) 4개 혁신밸리 운영체계 구축(~4월, 상주·김제) 및 활성화 지원*, 데이터·수출 등 스마트팜 산업생태계 구축 지원
* 스마트농업 인력양성, 빅데이터, 거버넌스, 표준화 등에 관한 법률 제정(12월)
(혁신밸리) 혁신밸리 내 보육센터・임대온실·실증단지를 활용하여 청년농을 본격 육성(7월~)하고, 스마트팜 기술 고도화 지원 - 보육센터 수료생 등 청년농에게 혁신밸리 임대온실 지원, 비축농지 지원한도 확대(1ha → 2) 등 창업 지원 강화 - 스마트팜 생산성 향상, 인공지능 기반 무인·자동화 기술 고도화 등을 위해 혁신밸리 실증단지와 스마트팜 연구개발* 연계 추진 * 스마트팜 원천기술 및 차세대기술 개발을 위한 다부처 협력 연구(‘21~’27, 3,867억원)
(데이터)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7월)하고, 스마트팜 인공지능(AI) 경진대회 개최(10월) 등 데이터 활용도 제고
(수출) 해외 시범온실 조성(카자흐, 베트남)과 스마트팜 공적개발원조(ODA, 캄보·인니·베트남·필리핀)를 추진하고, 비대면 농기자재 수출 지원
(디지털 유통 혁신) 온라인 거래가 새로운 유통혁신의 대안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기반 마련
(거래활성화) 대규모 저장·가공업체, 김치업체 등의 참여 유도 및 거래방식 다양화(역경매, 예약구매 등)로 거래 활성화(1월~) * 화훼(‘21~), 축산물(‘22~) 등도 온라인 거래방식 시범 도입 추진
(물류효율화) 산지 물류시설 현황 및 온라인거래 품목·거래량 분석 등을 통한 물류체계 개선방안 마련(6월)
(농가지원) 산지 공판 기능이 부족한 품목(남도종 마늘 등)에 대한 온라인 시범모델 구축(연구용역, ~5월) 등 농가 지원기능 강화
(온라인 수출) 기존 홍보·마케팅 외에 대형 온라인 유통플랫폼 진출, 상시 비대면 수출 플랫폼 운영 등 수출지원 방식 전환
중국·신남방 등 유망시장 글로벌 대형 온라인몰 내 ’한국식품관‘ 입점 확대*, 온라인 직접 수출 가능 농식품 기업 100개소 육성** * (’20) 중국(티몰) → (‘21) 5개소(중국 허마셴셩, 동남아 쇼피 등) ** 다품종·소량 직수출을 위한 물류 지원, 온라인·모바일 마케팅 역량 강화
비대면 수출 상시화에 대비, 상품 정보 제공과 거래조건 문의 및 견적요청 등이 가능한 온라인 거래(B2B) 플랫폼 구축
3. 기대 효과
①스마트 농업 확산으로 신성장동력 확충, ②농축산물 비대면 유통 혁신 촉진, ③농식품 수출 성장세 지속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