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불개미 유입 차단에 범부처 총력 대응 합동보도자료(배포시)
2020.02.25 10:14:41

붉은불개미’ 유입 차단에 범부처 총력 대응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 관계부처 차관회의

34개 항만 개미베이트 살포 집중관리대상 10개 항만 지정 및 예찰 전담인력 확대 민간전문가 4명 증원 등 추진계획 마련

 

 정부는 평택항부산항에 이어 인천항에서 붉은불개미가 발견됨에 따라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7월 10() 17시에 민간 전문가가 참여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개최하고붉은불개미 유입 차단을 위한 범부처 방역대책을 점검했습니다.

 

    * (참석) 농식품부환경부해수부 차관농림축산검역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행안부국토부농진청관세청 담당 실국장전문가 2

 

□ 오늘 회의에서 정부는 긴급 방역조치 상황 등을 점검했습니다.

 

① 인천항 방역조치

 

ㅇ 인천항에 붉은불개미 유인용 예찰트랩* 766개와 간이트랩** 300개를 추가로 설치하고 포획 여부를 매일 확인하고 있습니다.

 

     유인용 예찰트랩 11777로 확대간이 트랩은 당일 설치 후 수거

 

ㅇ 발견지점 주변 200m×200m 내의 컨테이너를 이동제한하고 외부 정밀조사와 소독을 실시한 후 반출하는 한편부두 전체 바닥면에 소독약제를 살포하여 유입 확산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② 검역 강화

 

ㅇ 식물검역 강화차원에서 개미류 혼입 가능성이 높은 코코넛껍질나왕각재 등 32개 품목은 수입 컨테이너 전체를 개장 검사하고 있습니다.

 

ㅇ 중국 등 불개미 분포지역에서 수입되는 경우수입자에게 자진소독을 유도하고미소독시 검역물량을 2배로 늘려 철저한 검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ㅇ 비식물검역 강화를 위해 부산항 등 10개 항만 및 의왕·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중국·동남아 국가 등 고위험지역 반입 컨테이너를 집중 점검하고 있습니다.

 

③ 예찰강화·주기단축

 

ㅇ 관계기관 합동으로 전국 40개 공항만 및 2개 내륙컨테이너 기지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6.246.29)했고발견지 이외의 항만에 대해 예찰주기를 단축(1회 → 2주 1) 실시 중입니다.

 

ㅇ 평택항부산항·인천항 인근 지역 및 배후지의 조사범위를 확대(2km → 5km)하고조사주기도 단축(월 1회 상시예찰 → 발견일부터 1주일간 매일 조사)하여 예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④ 유입경로 파악

 

ㅇ 이번에 검출된 붉은불개미의 유전자분석 등을 통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유입원인시기발견지 지점간의 연계성 등을 규명 추진 중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다음 사항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① 개미베이트 주기적 살포

 

ㅇ 전국 34개 항만 지역 야적장 바닥 틈새잡초 서식지 등 불개미 서식이 가능한 지역에 연쇄살충 효과가 있는 개미베이트를 살포하여 불개미 서식을 차단할 계획입니다.

 

    매년 불개미 활동기(579)에 연3회 살포(금년은 79월 살포)

 

ㅇ 개미베이트 살포는 예찰조사 빈틈을 보완하면서 소독방제에 소요되는 인력과 예산 절감 및 국경 정착 차단을 위한 선제적 조치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집중관리대상 항만 지정예찰 및 방역 강화

 

ㅇ 불개미 분포지역 화물이 주로 수입되는 10개 항만*을 집중관리대상 항만으로 지정, 예찰 전담인력을 확대(122명 기배치 운영중) 하는 등 발견지에 준하는 수준으로 예찰과 방역을 강화하겠습니다.

 

    광양항울산항군산항포항 영일항경인항부산 감천항서산 대산항(기존 발견지인 평택항인천항부산항 포함)

 

ㅇ 나머지 항만과 국제공항에 대해서도 컨테이너 적치 장소와 주변 지역까지 포함하여 예찰과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예찰트랩 및 육안조사 강화(1회 → 2주 1), △ 공항만 주변 검역지정장소 489개소 점검(7.27.31), 국경지역 정부합동예찰 지속(1)

 

③ 붉은불개미 자문 민간전문가 확대 (48)

 

ㅇ 현장 합동조사불개미 분류동정유입경로 역학조사홍보 등에 민간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4명 → 8)하겠습니다.

 

④ 신고 전화 안내 등 홍보 강화

 

ㅇ 항만물류창고 종사자들이 의심 개체 발생 시 신속히 신고 수 있도록 인터넷포털과 관계기관 SNS 등을 활용신고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등 대국민 홍보활동*을 지속추진 하겠습니다.

 

   * 컨테이너Tag(20만개)포스터(1,810)리플릿(19,500)현수막(55)부채(22,000)메모지(17,000)

 

□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오늘 회의에서,

 

ㅇ 정부는 붉은불개미 유입 확산 차단을 위해 예찰조사일제소독컨테이너 점검 강화 등 정부가 총력 대응을 하고 있으나,

 

   인천항에서 새로이 불개미 군체가 발견된 만큼 국경에서의 차단 방역을 심각한 수준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ㅇ 아울러지난 6.22 회의에서 결정된 방역대책과 오늘 추가로 결정한 보완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도록,

 

   관계부처 간 빈틈없고 유기적인 방역체계를 유지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