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확산 방지에 총력
2022.09.20 12:52:18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하 중수본)는 오늘(9.20) 강원도 춘천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농장의 방역대 내 돼지농장에 대한 정밀검사 과정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따라 행정안전부·환경부 등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추가 발생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수본은 박범수 차관보 주재로 920() 오전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행정안전부·환경부·농림축산검역본부·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등 관계기관 및 지자체가 참석하는 긴급 방역상황회의를 개최하여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상황을 진단하고 방역 조치 추진상황 및 대응 방안을 점검하였다.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중수본은 가용한 소독자원을 총동원하여 춘천시*를 포함한 강원도 전체 돼지농장 및 주변 도로를 집중 소독 중이며,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야생멧돼지에 의해 농장 내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과 우려가 있어 돼지농장 주변, 도로 등에 대한 소독을 한층 강화토록 조치하였다.

 

   * 광역방제기, 살수차 등 가용자원 55대를 동원하여 강원도 14개 시·군 모든 농장 및 주변 도로 집중 소독(9.19.)

 

  또한 중수본은 발생농장을 방문한 차량이 방문했거나 연관된 돼지농장에 대해서는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발생농장에서 출하한 도축장을 방문한 돼지농장에 대해서는 임상검사를 실시한다.

 

  그리고 전국 모든 돼지농장(5,355개 농장)을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상황 및 미흡사례를 전파하고 대한한돈협회와 함께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여 방역 수칙을 집중적으로 홍보한다.

 

  중수본은 어제에 이어 강원도 춘천시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확진되었다라며, “지난 3년간 10월에 총 8(누계) 발생한 상황을 고려할 때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중수본은 이번 추가 확진에도 불구하고 돼지고기 수급에 미치는 영향은 극히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두 농가의 사육마리수는 13천 마리 수준으로 전체 1,117만 마리의 0.1%에 불과하다. 또한 여름철 폭염 이후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돼지 생산성이 향상되어 공급물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도매가격*도 하락 추세에 있다.”고 설명하였다.

 

   * 도매가격 (8.31.) 6,291 (9.19.) 5,446

 

  농식품부 박범수 차관보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농식품부와 관계기관은 발생농장에 대한 신속한 살처분, 집중 소독 등 방역 조치에 총력을 기울여 주고, 전국 돼지농장에서는 철저한 농장 소독과 장화 갈아신기, 손 소독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사육 중인 돼지에서 고열, 식욕부진, 폐사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사례가 확인될 경우 즉시 가축방역기관에 신고하여 줄 것을 재차 당부하였다.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전화 1588-9060 / 4060

관련 보도 시 자극적인 영상·사진(모자이크 포함)이 보도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