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이주명, 이하 ‘한농대’)는 4월 30일(수)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한두봉, 이하 ‘농경연’) 본관에서 정예 농어업인 육성을 위한 양 기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농대와 농경연은 양 기관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청년 농어업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농수산업 및 농촌경제 관련 연구 등에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농대와 농경연 간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1. 인적 자원의 교류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
2. 교육·훈련 프로그램 및 교과과정 개발·운영에 관한 협력
3. 농수산업 및 농촌경제 관련 공동연구 수행
4. 학술세미나, 심포지엄, 포럼 등 공동행사 개최
5. 기타 양 기관의 목표와 일치하는 학술 및 연구활동 등에 관한 협력 등이다.
한농대와 농경연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인적·물적 교류 및 농어업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정예농업인 육성을 위한 교육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공동연구 및 공동학술행사 등을 통해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연구역량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농경연 한두봉 원장은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국가 농정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한농대와 함께 미래 농업을 선도할 인재를 육성하고, 농촌경제의 혁신적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농대 이주명 총장은 “급변하는 농어업환경에 대응해서 우리 농어업인 경쟁력을 지속 발전하기 위해서는 청년인재 육성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하면서 “농경연과 적극 협력하여 한농대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인적자원 확보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별첨 협약식 사진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