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사회의 변화와 혁신은 우리 엠제트(MZ)와 시니어가 함께!
2025.05.01 06:00:00   정책기획관  혁신행정담당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공직사회의 변화와 정부혁신에 관심이 많고, 기관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넘치는 엠제트(MZ)세대와 시니어 공무원을 중심으로25년 제7기 농식품 혁신 어벤져스를 구성하고, 430일 발대식 및 토론회(워크숍)를 개최했다.

 

  그간 농식품 혁신 어벤져스는 공직사회의 변화와 활력 제고 등을 위해 관행 격파왕 선발대회’, ‘혁신 소모임 활동’, ‘타 기관과 네트워킹등 다양한 혁신 활동들과 함께 그 성과를 웹툰, 영상일기(V-log) 등으로 공유·확산하였고,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농식품부는 행정안전부 주관24년도 조직문화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체 1등인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다만,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기성세대의 혁신활동 참여 기회가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있었으나, 7기 농식품 혁신 어벤져스는 참여 대상을 MZ세대에게 국한하지 않고,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시니어 공무원도 포함하여 전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혁신으로 공직 내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또한, 농식품 정부혁신 어벤져스 이름을 공모 및 투표를 거쳐 각 세대가 소통하며 만드는 혁신 네트워킹이라는 의미인 농그라미+로 새롭게 명명하고 농식품부 혁신 비전을 대내·외에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슬로건과 BI 제정하였다.

 

  7농그라미+는 총 34(MZ세대 28, 시니어 6)으로 구성하였으며, 실질적인 활동 지원을 위해 3개팀(조직문화, 일하는방식, 혁신역량)으로 구분하였다.


  이날 발대식에는 농그라미+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별강의와 정부혁신 추진방향 공유, 우수 혁신사례 발표, 향후 활동계획 설명 등 참가자들의 혁신 다짐 퍼포먼스도 함께 진행되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농식품부 혁신책임관인 박수진 기획조정실장은 복잡하고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공직사회도 혁신이 필연적이다.”라며, “농그라미+의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낡은 틀을 깨고 행복한 일터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라고 응원했다.

 

 

 

 

붙임 1. 2025농그라미+발대식&워크숍 개최 계획

     2. 7농그라미+슬로건 및 BI

 

별첨 발대식 현장 사진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공직사회의 변화와 혁신은 우리 엠제트(MZ)와 시니어가 함께!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