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안성(안성천), 전북 정읍(동진강)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2020.12.02 09:30:25   방역정책국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와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경기 안성(안성천), 전북 정읍(동진강)의 야생조류에서 H5N8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12월 1일 확진*되었다고 밝혔다.
  * 11월 26일 채취한 야생조류 포획 시료에 대해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 실시
 ㅇ 또한, 전북 부안(조류지)에서 채취(11월 23일)한 야생조류 분변 에서도 H5N8형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확인되어 정밀검사 중이다.
□ 이번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된 곳은 인근 또는 해당 철새도래지의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기 검출되어 강화된 방역조치(참고)를 적용 중인 지역이다.
□ 농식품부 관계자는 “전국 곳곳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 항원이 지속 검출(10월 1일 이후 12건)되는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ㅇ “가금농가는 차량·사람·야생조수류 등 다양한 경로로 오염원이 유입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고 축사별 장화 갈아신기, 방사 사육 금지, 생석회 벨트 구축 등 방역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하였다.
□ 환경부 관계자는 “철새서식지 방문시 소독 및 마스크 착용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야생조류 폐사체 발견 시 접촉을 피하고 당국에 즉시 신고해달라”고 강조하였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농림축산식품부 이(가) 창작한 경기 안성(안성천), 전북 정읍(동진강)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