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적) 농식품 벤처·창업에 대한 기술·자금·판로의 체계적 지원을 통해 농업·농촌의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 및 미래성장산업화 도모
◈ (시행기관)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벤처기업협회,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농식품 벤처·창업센터(A+센터) 운영
○ 권역별 벤처창업센터(A+센터)를 운영하여 농식품 (예비)창업자 대상 정보제공, 컨설팅, 지원사업 안내 등 창업 서비스 지원 * A+센터 : 서울, 부산, 세종, 경기, 강원, 전북, 경북(전국 7개소 운영중) * 온라인 농식품 창업정보망 운영(www.a-startup.or.kr)
※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역량강화, 창업보육, 수출·투자, 판로, 홍보 등 관련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반적 사항에 대한 창업 서비스 제공
기술가치평가 지원
농식품 분야 보유 우수 기술을 기반으로 자금 조달을 희망하는 벤처‧창업기업 및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기술가치평가 및 기술력평가 시 수수료 지원
※ 평가유형별 용도 및 내용
평가유형별 용도 및 내용 설명하는 표
평가유형
기술가치평가
기술력평가
평가용도
자금지원용(IP담보‧보증신청/현물출자) 투자연계용(벤처캐피탈/크라우드펀딩)
투자연계용 (벤처투자사‧크라우드펀딩)
평가내용
기술성‧권리성‧시장성‧사업성 및 기술가치산정 → 가액으로 표기
경영역량‧기술성‧시장성‧사업성 평가 → 등급 산정
농촌현장 창업보육
기술기반 예비·초기 창업자의 창업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컨설팅, 사업화 자금, 네트워킹 등 지원을 통한 보육업체 역량강화를 지원
※ (컨설팅) 전문가가 농촌 현장에 찾아가 업체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 (사업화자금) 창업초기 필요한 사업화 자금 지원(최대 2천만원)
※ (네트워킹) 지역별 워크숍 개최, 전문가 알선·연계, 시장동향 등 정보 제공
농산업체 판로지원
판로개척은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사항인 만큼, 창업 초기 업체의 시제품 판매를 위한 판로 제공을 통해 시장성 평가 및 소비자 반응 확인 등 사전 제품 테스트를 지원
※ (오프라인 판매·홍보관 운영) 신규 아이템의 시장성을 평가하는 테스트베드 역할 수행
* 1호점 : 서울 aT센터(양재), 2호점 : 전주한옥마을
※ (온라인 유통채널 연계 지원) 마켓 영농하게 입점 업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전용관 및 기획전 운영을 통한 소비자 인지도 제고
※ (해외진출 지원) 수출을 원하는 업체에 대한 수출역량 진단·평가·교육·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해외 판로 개척 추진
농식품 창업 콘테스트 추진
농산식품 분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자를 발굴하고, 집중지원을 통한 투자유치 기회와 매출증대로 창업 붐 조성 지원
※ (투자유치형) 단계별 교육 및 멘토링 등으로 실제 투자 유치를 위한 서바이벌 경쟁
※ (마케팅형) 소비자 및 유통채널이 원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매출 증대를 위한 서바이벌 경쟁
농식품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창업 초기 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마련할 수 있도록 펀딩 플랫폼 구축·운영, 컨설팅(현장코칭 및 맞춤형컨설팅) 비용 지원, 펀딩 등록·성공 수수료 등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