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특성을 감안 할 때 올해 4월 도매가격을 작년 10월 도매가격과 비교할 경우 가격 하락폭이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어 이러한 방식의 비교보다는 전년 동월 대비로 비교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또한기사에서 사용된 도매가격은 등심 등 부분육 경락가격으로 부분육도매거래는 전체 도매거래 물량의 1% 내외에 불과하여 도매가격은 시장 대표성이 높은 지육(1마리 기준)경락가격*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 통상적으로 한우 거세우 평균 도매가격 사용
이러한 특성을 감안할 때 4월*한우 도매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2.0% 하락했으며, 같은 시기 소비자가격은 전년 동기 대비 5.3% 하락했습니다. 이는 소비자가격이 도매가격 하락 분의 절반 정도 반영(유통비용률 53.0%)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도매가격 하락분이 소비자가격에 충실히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4월 중순까지의 확정치
(단위 : 도매가 원/kg, 소매가 원/100g)
구분
1월
2월
3월
4월
’23년 도매가격
17,672
18,353
18,203
18,028
’24년 도매가격
17,714
17,961
17,355
17,673
도매가격 하락률
0.2%↑
2.1%↓
4.7%↓
2.0%↓
소비자가격 예상 하락률
0.1%↑
1.0%↓
2.2%↓
0.9%↓
’23년 소비자가격
9,741
9,437
9,159
9,126
’24년 소비자가격
9,622
9,269
8,834
8,640
소비자가격 하락률
1.2%↓
1.8%↓
3.5%↓
5.3%↓
* (도매가격) 한우 거세우 평균, (소비자가격) 등심 1등급
** 소비자가격 예상 하락률 = 도매가격 하락률 ×(1–유통비용률)
❷ 농식품부는 국민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완화하고, 한우 소비자가격 인하를 피부로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유통비용을 낮추려는 정책적 노력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한우협회 등 생산자단체와 농축협 하나로마트와 주요 유통업체 등과 협력하여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한우 최대 50% 할인행사(일명 ‘소(牛)프라이즈’)를 매월 실시(4.20~30일 현재 할인행사 진행 중)하고 있으며,
농협경제지주가 전국 하나로마트의 소매가격을 하향 안정화 시키고 민간유통업체의 가격인하를 유도하고자 매월 권장판매가*를 수시로 제시하여 소비자가격 인하 속도가 신속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도․소매가 연동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원육 매입가와 매장이익률 등을 상시 조사하여 도출
아울러 유통비용 절감을 위해 축산물 온라인 경매 확대, 온라인 부분육 경매 도입등 유통비용 절감 노력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