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농식품과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등전후방산업을 포함한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액이 11월 들어 100억불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11월 3주차까지 케이-푸드 플러스(K-Food+)수출액은 지난해보다 1.2% 증가한 104.8억불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 케이-푸드 플러스(K-Food+) : 농식품(K-Food)에 전후방산업을 포함(+),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의미
** (농식품) 11월3주까지 79.1억불(전년대비 1.0%↑),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등 전후방산업) 25.6(2.0↑)
특히 농식품 수출은 지난 9월 2주차에 처음 전년 대비 증가세로 전환된 이후 계속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11월 3주차까지 지난해보다 1% 증가한79.1억불을 기록하며 올해도 역대 최고 실적 갱신을 눈 앞에 두고 있다.
이러한 수출 성과는 전 세계적 경기 둔화 등으로 대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이뤄낸 성과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농식품부는 농식품과 전후방산업의 수출산업화와 수출 확대를 위해 올해 1월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 확대 추진본부」를 발족하고 수입업체 발굴 및 연결 등 시장 개척, 판촉·물류 지원, 수출기업 밀착 관리, 매주 실적 점검 등 총력을다하고 있다.
라면은 11월 3주차까지 8.4억불을 기록하면서, 역대 최고 실적이었던 작년 실적(7.7억불)을 넘어섰고 사상 최대치를 갱신하고 있다. 케이(K)-콘텐츠열풍과 사회관계망확산을 계기로 세계적 인기를 얻고 있는 우리 라면은 올해에도 농식품 수출증가세를 이끌며 올해 10억불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밥 등 쌀가공식품은 세계적인 건강식품 및 간편식 선호 유행에 따라 미국, 유럽 등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11월 3주차까지 지난해보다 17.9% 증가한 1.9억불을 기록하고 있다. 최근 미국시장에 진출한 냉동김밥이 주요 유통매장에서 품절 대란이 이어지는 등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출하시기를 맞은 딸기 등 신선과일도 본격적으로 수출을 시작했다. 딸기는11월 동남아로 수출을 시작하여 올해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유자, 배, 포도 등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간 수출통합조직을중심의 국산 신 품종(비타베리, 하이베리, 킹스베리) 개발과품질경쟁력 제고 노력 등으로 우리 신선과일은해외에서 고품질로 인식되며 미국·동남아 등 다양한 국가로 수출되고 있다.
전후방산업 또한 전년 대비 2.0% 증가한 25.6억불을 기록하며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지능형농장(스마트팜)은 연이은 정상외교를 계기로 수출·수주액이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한 2.6억불을 기록하며 크게 성장하고 있다.지난 10월 대통령의 사우디․카타르 순방을 계기로 중동 수출이 더욱 확대될것으로 기대된다. 농약 역시국내기업이 자체개발한 제초제를 바탕으로 미국,호주 등으로 수출을 확대하며 전년 대비 약 2배 성장한 4.1억불을 기록 중이다.
농식품부는 남은 기간 케이-푸드 플러스(K-Food+)수출이 성장세를 지속하여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가용자원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수출기업의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물류 지원과 함께, 수출기업과 연계한 전략적판촉을 통해수출 확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또한, 수입업체 발굴·연결,타 시장 전환 등 시장개척을 지원하고 수출기업 밀착관리도 강화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권재한 농업혁신정책실장은 “국가 전체적으로 수출이 감소하는어려운 상황에서 케이-푸드 플러스(K-Food+) 수출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것은 농업인, 수출기업의 노력이 효과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하며,
“농식품과 연관산업 수출이 기록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2023년 11월 3주(~11.18) K-Food+수출 실적(11.18. 잠정치 기준)